둘레길로

은평 역사길 산책하다

마 음 2025. 6. 10. 20:37

윌리엄 해밀턴 쇼(William Hamilton Shaw, 1922년 6월 5일 ~ 1950년 9월 22일)는 미국의 군인이다. 1922년 6월 5일 감리교 선교사의 아들로 평양에서 태어났다. 제2차 대전이 발발하자 해군 소위로 입대하여 1945년 PT정 부정장으로 노르망디 상륙작전에 참전하였다. 전쟁이 끝나고 1946년 9월 해군 중위로 전역하였다.

 

한국 전쟁 : 1947년 한국으로 돌아와서 미 군정청에 근무하던 중 대한민국 해군사관학교의 전신인 '조선해양경비대사관학교'가 창설되자 항해운용교관으로 부임하여 항해술과 함정운용술을 가르쳤으며 대한민국 해군 창설에도 기여하였다. 1950년 2월 하버드 대학원 박사과정을 위해서 다시 미국으로 가서 아시아 역사의 문화를 연구하며 아버지의 뒤를 이어 한국에 선교사로 갈 것을 준비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에 한국에서 전쟁이 발발했다는 소식을 듣고 다시 한국으로 돌아왔으며 한국어가 능통하고 한국의 지리에 밝았기 때문에 미 극동사령부의 정보장교로 발탁되어 인천 상륙 작전과 서울 수복 전투에 참전하였다. 특히 해군 소속이지만 한국어와 지리에 능통하여 서울 수복 전투에 자원하여 미 제1해병사단 5 연대에 배속되었고 녹번리 전투(녹번동 및 수색동 일대)에서 수색·정찰 중 북한군의 기관총 세례를 받고 전사하였다.

 

 

은평구 역촌동 평화의 공원. 어린이놀이시설과 윌리엄 해밀턴 쇼 동상. 평화의 소녀상.

 

 

서울불광초등학교 & 병설유치원.

 

 

애국지사 권애라(1897 ~ 1973)여사의 이름을 딴 은평구의 도로명.

권애라로는 불광역에서 독바위역까지 이어지는 도로명이다.

 

 

서울지하철 6호선 독바위역.

 

 

서울연신초등학교.

 

 

교황청 지정 성모순례성지 천주교 연신내 성당.

 

 

구파발천 인공폭포.

 

 

신도중학교.

 

 

화의군 이영 묘역.

 

 

하나고등학교.

 

 

한옥마을과 북한산 풍경.

 

 

진관사 입구 진관사 태극기 비석.

 

 

진관사 입구에서 본 응봉산.

 

 

삼각산 진관사 일주문.

 

 

진관사 극락교와 해탈문.

 

 

진관사 마애 아미타불

 

 

진관사 대웅전 앞 소원등.

 

 

진관사 대웅전.

은평 역사길 산책은 은평구 역촌동 평화의 공원 윌리엄 해밀턴 쇼 동상 앞에서 출발하여 대조시장- 불광역- 불광초등학교 앞- 독바위역- 불광중학교 앞- 천주교 연신내 성당 앞- 메뚜기교- 기자촌 입구- 화의군 이영 묘역- 하나고등학교(은평한옥마을)- 진관사 대웅전까지 이어지는 약 6km의 산책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