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례문
국보 제1호. 1396년(태조 5) 창건되어 1448년(세종 30) 개축했다. 조선왕조가 도읍을 한양으로 정한 뒤, 정궁인 경복궁의 방향에 의해 남문인 숭례문이 정문이 되었다. 풍수지리에 의해 편액도 다른 문들과는 달리 세로로 쓰여졌다. 이는 서울 남쪽에 있는 조산(祖山)인 관악산이 북쪽의 조산인 북한산보다 높고 산의 모양도 불꽃이 일렁이는 듯하여 관악산의 화기를 맞불로서 꺾기 위한 것이며, 오행에서 남쪽을 가리키는 예(禮)를 숭상한다는 의미를 담아 숭례문이라 이름했다. 1934년 일본이 '남대문'으로 문화재 지정을 했으나 1996년에 역사 바로세우기 사업의 하나로 일제가 지정한 문화재에 대한 재평가작업을 하면서 '숭례문'으로 명칭을 환원했다. 앞면 5칸, 옆면 2칸의 2층 건물인 이 문은 화강석의 무지개문을 중앙에 둔 거대한 석축 위에 세워져 있으며, 지붕은 우진각지붕으로 상하층 모두가 겹처마로 되어 있고 사래 끝에 토수(吐首)를 달았다. 추녀마루에는 잡상(雜像)과 용두(龍頭)를 두고, 양성한 용마루에는 취두(鷲頭)를 두었다. 2층인 이 문의 구조는 위층의 4모서리 기둥이 아래층까지 내려와 견고하게 결구되었으며, 위층 중앙에는 4개의 고주를 두었다. 다포계 형식의 공포를 얹은 이 문의 위층은 외삼출목, 아래층은 외이출목으로 구성되어 현재 우리나라에 남아 있는 다포계 목조건축물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조선 초기 건축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잘 보여준다. 또 1962년 해체복원공사 때 발견된 상량문(上樑文)은 당시의 건축생산체계와 장인조직을 밝히는 데 귀중한 자료이다. 현존하는 성문 중 규모가 가장 크며 조선 초기 다포계 양식을 대표하는 건물이다.(백과사전에서)
숭례문 화재로 소실
2008년 02월 09일 저녁 20시 50분쯤에 60대의 방화범에 의해서 화재가 발생하여 최신 소방장비를 갖춘 서울소방청의 대규모 진화작업을 비웃기라도 하듯이 다음날인 10일 새벽 02시에 겨우 불길을 잡았는데 국보제 1호 숭례문은 처참한 모습으로 전소되고 말았다. 대한민국의 상징이요 만백성의 자존심처럼 여겨지던 국보제 1호 숭례문이 짧은 시간에 국민들의 시야에서 사라지자 국민들의 분노와 슬픔은 말로 형용할 수 없었고 가슴속에서 뜨거운 눈물을 흘리지 않을 수 없었다. 아무리 이기주의가 팽배한 시대에 살고 있다고는 하지만 이렇게까지 인간의 모습이 악랄할 수가 있는지 나 자신을 한 번 되돌아본다. 다음날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은 이른 시일 내에 국민 성금으로 숭례문을 복원한다는 말을 하여 국민에게 매서운 질타와 함께 국민들의 분노를 더 하였다 생각은 안중에도 없이 고위직 관료들은 서둘러 숭례문을 3년이면 복원을 완료할 수 있다고 하면서 자신들의 관리책임을 희석하려고 애를 썼다.
나의 견해
숭례문은 복원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절대 서둘러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숭례문은 드라마 세트장 만들듯이 할 수는 없지 않은가. 심사숙고 철저한 고증과 준비로 5년 후라도 좋고 10년 후라도 좋다. 준비를 완벽하게 완료한 상태에서 복원작업에 들어가야지 시작하면서 준비하면서 이것은 죽도 밥도 안 된다. 최소한 지금 복원 중에 있는 경복궁 광화문의 복원이 완료된 상태를 보고 시작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한다. 나는 지난해에 국보제 11호인 익산 미륵사지석탑의 복원현장을 가 보았었다. 그곳에 국보제 11호는 없었다. 해체되어 잔해들을 뜰에 늘어놓았던 것을 보았다. 듣기로는 진퇴양난에 빠져있단다. 복원이 쉽지가 않다는 것이다. 그리고 흔적도 없었던 동편에 동탑을 새로운 재질로 복원하여 세웠는데 멀리서 보니 늠름해 보이기는 하는데 가까이서 보니 영 아니다. 최고의 기술과 초현대식 장비를 동원하여 복원하였을 것인데 왜 이렇게 허술해 보이는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 이것은 뻔하다, 서둘러서 시작하고 서둘러서 끝냈기 때문이다. 조금이라도 미진하다면 시간을 더하여 과감하게 교정을 해야 하는데도 그냥 대충 대충하는 그런 마음으로 일을 했기 때문이다. 복원에 참여하신 분들에게는 대단히 죄송한 말이지만 용서하기를 바란다. 나의 눈에는 그렇게 보였으니까. 돌로 만드는 복원도 이렇기를 하물며 살아있는 나무를 베어다 천년을 견디어 낼 숭례문을 3년 이내에 복원한다는 것은 어불성설. 민속촌의 기와집에 불과할 것이다. 숭례문 복원은 꼭 해야 하지만 절대 서두르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한가지 주문한다면 숭례문 복원작업 준비가 완료될 때까지는 가림막을 없애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보이는 것도 하나의 좋은 교훈으로 여겨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가림막으로는 방화로 인해서 없어진 숭례문을 가릴 수는 없다. 안전을 위해서라면 울타리 정도로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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