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교육

파노라마 사진 만들기2 - Windows Live 사진 겔러리

마 음 2010. 2. 3. 16:58

파노라마 사진은 여행이나 등산중에 넓게 펼처진 아름다운 풍경을 카메라의 1장 사진에 모두 촬영하기는 어려운 것이라서 몇 컷의 사진을 연속으로 촬영하고 이를 하나로 붙여주는 것을 말하는데 파노라마 사진을 전문으로 촬영하는 특수카메라가 있기도 합니다만,

 

이러한 카메라는 수천만원대에 이르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구입하여 사용하기에는 부담이 됩니다.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필름카메라 혹은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진을 촬영하고 이어붙이면 그런대로 멋진 파노라마 사진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연속으로 촬영한 사진을 이어서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어주는 프로그램들이 있는데 포토샵을 비롯한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유료로 구입을 하거나 불법다운을 받아서 사용해야 하는 어려움도 있습니다.

 

요즘 출시되는 디지털 카메라는 파노라마 촬영 기능이 있어서 편리하기도 합니다.그러나 파노라마 기능으로 촬영을 하여도 해당 디지털 카메라의 소프트웨어로 파노라마 사진으로 합쳐야하는 것은 이러한 작업과 별반 다를것은 없습니다. 

 

여기에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윈도우 운영체제에 들어있는 Windows Live 사진 겔러리를 이용하여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Windows Live 사진 겔러리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무료로 다운받아 설치를 하십시오.

 

 

wlsetup-web-사진겔러리.exe

위의 파일을 클릭하여 실행하면 설치가 됩니다. 설치할 때에는 다른것은 모두 체크 해제하고 Windows Live 사진겔러리만 체크하고 설치를 하면됩니다.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하여(필름 카메라일 경우에는 인화하여 스켄을 받아야 하겠지요)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기 위해서는 사진촬영시에 삼각대를 설치하고 촬영하는 것이 원칙이겠으나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조금만 정성을 들여서 촬영하면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수 있습니다. 파노라마 사진을 촬영시에는 먼저 촬영한 이미지의 끝부분과 다음에 촬영하는 사진의 첫부분이 약10% 정도는 겹치게 촬영을 하여야 합니다.

 

 

1. 시작-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에서  Windows Live 사진 겔러리를 실행하십시오.

 

 

2.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기 위하여 연속 촬영한 사진이 들어있는 폴더를 선택하면 사진들이 메뉴안에 나타납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커다란 산을 연속으로 촬영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예시로 사용하려는 사진은 DSC7626번. DSC7627번. DSC7628번의 사진3장을 1장의 사진으로 (파노라마사진) 만들려고 하기 때문에 3장 모두 체크를 합니다. 마우스를 사진에 가져가면 체크박스가 나타납니다. 체크하세요. 

 

 

3.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기 위하여 사진 3장을 모두 체크하고 만들기->파노라마 사진 만들기(E)...를 클릭합니다. 

 

 

4. 파노라마 사진 만드는 중이라는 메세지와 함께 그래프가 나타납니다.  다음 메세지가 나올 때 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5. 파노라마 사진 만들기가 완성되면 저장메뉴가 나타납니다. 파노라마 사진만들기전의 사진 3장 중 1번째 사진파일 이름뒤에 DSC7626 파노라마라고 자동설정이 됩니다. 파일 저장 위치나 파일 이름을 바꾸어주고 싶으면 바꾸어주거나 그냥 제자리에 저장하려면 저장 클릭합니다. 

 

 

6. 저장이 완료되면 아래처럼 3장의 사진이 1장의 사진으로 나타나는데 상하좌우 검은색 부분이 나타납니다. 삼각대를 설치하고 촬영하면 이러한 검은 부분이 조금만 나타나고 손으로 들고 촬영하면 사진촬영시에 카메라가 움직이기 때문에 이보다도 더 많은 검은 부분이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여기에서 사진 수평 조절 기능으로 사진의 기울기도 수정할 수 있고 필요한 부분만 사진 자르기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7. 사진 수평 조절이 끝나면 마우스로 밀고 당기면서 필요한 부분을 맞추어 사진자르기를 하세요. 만들어진 파노라마 사진을 자르기 할 때에 검은 부분이 꼭 필요한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때에는 검은 부분도 포함하여 자르기 한 후에 포토샵으로 검은 부분을 수정하면 됩니다. 자신이 원하는 부분의 자르기 조정이 완료되었으면 적용 버튼 눌러서 완료합니다.    

 

 

8. 파노라마사진 자르기가 완료되면 다른 작업을 하기 위하여 겔러리로 돌아가기를 클릭하여 주세요. 제일 아래의 ◀ ▶을 클릭하여도 만든 파노라마사진을 자동으로 저장하고 다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샘플 이미지는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사진을 촬영하였는데 기울기가 좌우로 기울어서 균형이 잡히지 않아 조금 보기싫다고 생각되는 사진을 바르게 잡아주는 것을 설명하겠습니다. 위에서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면서 사진 수평 조절에서 설명을 하기는 하였는데 여기에서 좀더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1. 아래의 독립문 사진을 보면 우측으로 조금 기울게 촬영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Windows Live 사진 겔러리는 사진의 수평 조절뿐만이 아니고 사진의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버리는 작업도 할 수 있으며 색상조정도 가능하고 여러가지로 편리하게 사진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2. 사진에 마우스 우클릭하고 나타나는 메뉴에서 연결 프로그램 - Windows Live 사진 겔러리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Windows Live 사진 겔러리가 실행되어 나타납니다. 컴퓨터에 Windows Live 사진 겔러리가 설치되어 있을 경우에...  

 

 

3. Windows Live 사진 겔러리가 실행되고 독립문 사진이 나왔는데 기울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상단 보정(X) 메뉴를 클릭하세요.   

 

 

4. 보정(X) 을 누르면 우측에 보정에 필요한 메뉴들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사진 수평 조절 메뉴를 눌러서 마우스로 좌우로 움직이면서 사진의 수평을 맞추어 주세요.   

 

 

5. 사진의 수평조절이 맞추어 졌으면 겔러리로 이동하거나 ◀ ▶을 이용하여 이동하면 조정된 사진을 자동으로 저장하고 다음 작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6. 저장중이라는 메세지가 나타나지요. 금새 저장하고 다음 작업으로 넘어갑니다.

 

 

 

 Windows Live 사진 겔러리를 다운받거나 더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아래 참고하여 보세요.  

 

 사진겔러리 이용방법 바로가기 ☜

 

아래 첨부된 파일을 실행하면 설치가 됩니다.

wlsetup-web-윈도우라이브사진겔러리.exe

 

다른것은 원치않는다면 모두 체크해제하고 윈도우 라이브 사진 겔러리만 설치하세요. 

 

 

 

아래 사항은 필요하지 않다면 모두 체크해제합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인터넷 세상되십시오. 

wlsetup-web-사진겔러리.exe
1.2MB
wlsetup-web-윈도우라이브사진겔러리.exe
1.1MB

'포토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에서 도장만들기  (0) 2010.02.09
포토샵에서 도장만들기  (0) 2010.02.09
사진합성하기 - photofunia  (0) 2009.07.24
아도비 리더 - Adobe Reder   (0) 2009.07.24
포토샵 레이어에 cm표시 지우기나 보이기  (0) 2008.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