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방

CD-R Light Scribe 시디라이트 스크리브 공시디 라벨 인쇄

마 음 2010. 7. 8. 14:18

우리가 음악이나 사진등 컴퓨터 자료를 공cd를 이용하여 굽기하고 자료의 내용을 매직팬으로 적어넣거나 종이에 인쇄하여 붙여놓거나 하는데 매직펜으로 적어넣으면 고급스러움이 없고 종이에 인쇄하여 붙이면 컴퓨터 cd롬에 넣어서 사용중에 고속회전하면서 떨어져서 cd롬드라이브를 망가뜨릴 수 있어서 절대 권장할 사항이 아닙니다. cd 자체에 인쇄를 하여야 좋은데 전문적으로 cd인쇄하는 작업장을 찾아야 하는 어려움이 많아서 쉬운일이 아니고 집에서 자신의 컴퓨터에서 이러한 작업을 할 수는  없을까 생각하시는 분들은 아래 사항을 참고하여 보십시오. 요즘 컴퓨터에는 dvd롬 드라이브가 장착되어 있을것입니다. 장착되어 있지 않아도 구입가격이 3만원 이내에서 구입하여 장착하면 됩니다.

 

cd에 라벨을 직접 인쇄하려면 일반적인 공cd에는 전문적으로 cd인쇄하는 작업장을 찾아가서 일을 맡기면 가능하고 자신의 집에서 자신의 컴퓨터에서 작업하려고 하면 일반적인 공cd에는 작업이 불가하고 라벨작업이 가능한 CD-R Light Scribe 전용 cd를 구입하여야 합니다. 내용상으로는 일반 공cd와 다를바가 없습니다만 뒷면에 제작사의 라벨이 없고 약간 노란색의 막이 입혀져 있는 것으로 여기게 컴퓨터에 장착된 CD-R Light Scribe로 레이져를 발사하여 cd 표면에 인쇄를 하는 것입니다. 아직은 완전 칼라는 지원되지 않고 있으나 흑백과 적. 황.청. 록색 등을 단색으로 지원합니다. 지원한다는 것은 공cd가 그렇게 출시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칼러를 지원하는 공cd가 나오면 칼러인쇄도 가능하다는 말이지요.

우선 자신의 컴퓨터에 장착된 odd에 아래와 같은 라벨이 있는가 확인하여 보세요. 이 라벨표시가 CD-R Light Scribe 기능을 지원하는 odd라는 뜻입니다. 컴퓨터를 구입한 시기가 오래되지 않았다면 대부분 장착되어 있으리라고 여겨집니다.                        

 

이제부터는 CD-R Light Scribe 를 이용하여 공cd 표면에 라벨을 인쇄하는 방법을 순서대로 이미지와 함게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CD-R Light Scribe 가 장착된 컴퓨터를 구입하였다면 여기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도 함게 제공되었을것입니다. 컴퓨터에 설치를 하여야 합니다. 소프트웨어가 없다면 해당 odd 제조사 홈페이지에 가서 다운받아 설치를 하면 되겠지요. 여기에서는 작업하기가 쉬운 각종자료가 있는 http://www.lightscribe.com/index.aspx ☜ 이곳에서 체험판 다운받아 사용하여 보았습니다.     

 

다운로드 메뉴에서 다운받아 설치하세요. 

 

 

 

저장한 후에 설치하거나 바로 실행으로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처럼 바탕화면에 Light Scribe 가 생성됩니다. 

 

Light Scribe 메뉴를 클릭하면 여러가지 작업을 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cd에 인쇄를 할 것이므로 Light Scribe 메뉴를 선택하면됩니다.

 

아래의 이미지처럼 사이트에 있는 이미지 자료를 선택하여 인쇄하거나 자신만의 특성이 담긴 cd를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의 이미지를 넣는게 좋겟지요. 넣고자하는 이미지를 미리 포토샵을 이용하여 편집한 후에 사용할 수도 있고요.    

 

 

 

 

기본 이미지로 나온것은 마우스로 선택하여 삭제하면 빈 공간이 됩니다. 여기에 자신의 이미지를 불러오면 됩니다. 

 

 

사진을 불러다 원하는 위치에 고정하고 택스트를 적당한 곳에 입력합니다. 택스트를 입력하는 방법도 여러형태로 입력이 가능한 샘플이 많이 있으니 찾아서 참고하여 보세요. 컴퓨터를 어느 정도 이해하는 분들이기에 여기에서는 이런것까지 일일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사진의 위치와 택스트 입력이 완료되었으면 이제 프린트를 하여야 합니다. 나중에라도 같은 내용을 이미지만 바꾸어 여러번 인쇄를 하려고 한다면 저장해두면 좋겠군요. 그렇지 않다면 저장할 필요는 없고 바로 좌측의 프린트 메뉴 눌러서 인쇄를 합니다.   

 

1매 인쇄하거나 그 이상의 인쇄 매수를 지정하고 엔터. 

 

OK를 선택하면 인쇄를 시작하는데 인쇄하는 내용이 보이지 않더군요. 제가 초보자라서 잘 찾지를 못한것 같습니다. 그러나 ODD드라이브에서 인쇄하는 소리가 들리는데 10여초 간격으로 딱 딱 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약 25분 정도를 지나야 완료가 됩니다.    

 

 

인쇄가 완료되면 완 메세지가 나타나고 OK를 누르면 인쇄된 CD가 나옵니다.

 

이렇게 인쇄가 되는군요. 물에 넣어도 지워지지 않는 완벽한 레이져 인쇄가 된것입니다.  완전 흑백으로 인쇄가 된것이며 적,황,청,녹 등 단일 색상의 CD를 구입하면 좀더 나은 모습이 되겠지요. 아래 모델은 저희 영봉산악회 여성회원님이신데 초상권침해 하였다고 저 혼나는것 아닌가 모르겠네요. 산을 좋아하시면서 예의바르시고 미인이십니다. 

 

이러한 작업을 하는 것은 귀한 친구에게 오래도록 남을만한 선물을 하는데 적합한 것이며 그렇지 않고 자료를  알아볼 수 있도록 메직펜으로 긁적여 놓아도 상관은 없겠지요.  이렇게 작업이 가능한 Light Scribe 공CD는 가격이 얼마나 되느냐고요. 일반 공CD에 비해서 가격이 조금 높습니다. 낱장으로 한두장 산다면 1,000원. 10매들이 1박스는 6,000원 정도, 좀더 저렴하게는 5,000원에 구입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