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레길로

북한산 둘레길 21구간 우이령길 탐방

마 음 2023. 12. 27. 16:21

북한산 둘레길 21구간 우이령길을 밴드회원(밴드명:실버등산여행) 4명이 함께 걷게 된다.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교현리 우이령길 교현탐방안내소에서 탐방예약인원 스마트 QR체크기에 확인하고 우이령길 탐방시작.
 
 

우이령길에는 엊그제 내린 눈이 녹지 않고 빙판을 이루고 있는 곳도 있었으나 탐방로가 폭이 넓은 도로여서 걷는 데에는 별다른 문제는 없었다. 탐방로에서 바라본 도봉산 오봉 모습. 오봉의 전체 봉우리가 겹쳐 보여서 2봉처럼 보인다.
 
 

유격훈련장 앞에서 석굴암을 들러보고 우이령길을 계속 이어가기로 하고 석굴암을 향해 조금은 가파른 언덕길로 오른다.
 
       

석굴암의 일주문. 불이문이라는 현판이 달려있다.
 
 

석굴암의 다선루.
 
 

석굴암 대웅전 앞에서 바라본 북한산 상장능선 방향.
 
 

석굴암을 들러보고 나와 우이령길을 이어간다.
 
 

우이령길 중심부 고갯마루의 긴급대피시설. 바람막이가 되어있어 비바람을 피할 수 있고 태양열을 이용한 스마트폰 충전시설도 설치되어 있다.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교현리 북한산 둘레길 교현탐방지원센터에서 시작된 북한산 둘레길 21구간 탐방은 유격연병장- 석굴암(석굴암은 북한산 둘레길과 무관)- 오봉전망대(인증장소)- 우이령고개- 우이탐방지원센터- 북한산 우이역에 도착하는 것으로 끝난다. 경전철 북한산 우이역에서 도봉산지구 방학동 방향으로 20구간부터 역방향순으로 북한산 둘레길이 이어지고 북한산지구 북한산 둘레길 1구간부터 순방향으로 이어진다. 오늘의 북한산 둘레길 21구간 탐방은 서울시 강북구 우이동 사거리 경전철 북한산 우이역에 도착하는 것으로 종료하고 다음 일정을 이어갈 것이다. 시작이 반이라는 우리의 격언처럼 북한산 둘레길 전구간 완주가 이제 몇 구간 남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