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요산 자재암의 전경
나한전 석굴
옥류폭포
사리탑
자재암 自在庵
자재암은 신라 선덕여왕 14년(645) 원효대사가 창건한 유서 깊은 사찰로써 고려 광종 25년(974) 왕명으로 각규대사가 중창했으며, 의종 7년(1153) 화재를 당해 이듬해 각령선사가 대웅전과 요사일부를 중건했다. 그 뒤 조선 고종 9년(1872) 원공선사와 제암화상이 퇴락된 이 사찰을 44간의 건물로 복원하고 영원사靈源寺라 개창했다. 순종 원년(1907) 정미의병때는 이곳이 의병활동의 근거지였던 탓으로 일본군의 공격을 받아 불태워졌다. 그 후 제암화상과 그의 제자 성파스님이 복원, 원래 이름인 자재암으로 고쳤다. 그러나 6.25때 다시 폐허가 되어 1961년에 대웅전을, 1971년에 요사를, 1974년에는 포교당과 원효대를 1977년에는 삼성각을 각각 건립했다.
경내와 주변에는 1980년에 조성한 석굴, 추담대사 사리탑, 속리교, 세심교가 있다. 최초의 창건자 원효대사가 수행하는 동안 요석공주가 아들 설총을 데리고 와 머물렀다는 요석공주궁지와 사자암지, 소요사지, 현암지, 원효사지, 조선 태조 행궁지가 있다고 하나 그 위치는 알 수 없고 의상대, 나한대, 금송굴, 선녀탕, 선녀폭포, 청량폭포, 등이 있어 경관을 더해주고 있다.
자재암自在庵의 유래由來
원효성사께서 요석공주와의 인연이 있은후 오로지 수행일념으로 인적이 두절된 심산유곡을 찾아 산자수명한 아름다운 이곳에 이르러 초막을 짓고 용맹정진勇猛精進하여 높은 수행을 쌓았다. 비가 내리는 어느날 심야에 약초를 캐다가 길을 잃은 아녀자로 화현한 관세음보살께서 원효스님에게 하룻밤 쉬어가기를 원했고 중생구제衆生救濟의 구실을 붙여 수도일념의 심지心地를 시험하였으니 원효대사 이르기를 “心生則種種法生”이요 “心滅則種種法生”이라 “마음이 생한즉 옳고 그르고, 크고 작고, 깨끗하고 더럽고, 있고 없고, 가지가지 모든 법이 생기는 법이요, 마음이 멸한즉 상대적 시비의 가지가지 법이 없어지는 것이니 나 원효에게는 자재무애自在無碍의 참된 수행의 힘이 있노라” 하는 법문法門에 그 여인은 미소를 지으며 유유히 사라졌다. 원효대사는 관세음보살의 화현임을 알았고 그후 지극한 정진으로 더욱 깊은 수행을 쌓았으며 후학을 교계敎誡할 생각으로 정사精舍를 지었다. 관세음보살님을 친견하고 자재무애의 수행을 쌓았다는 뜻에서 정자를 이름하여 자재암이라 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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