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교육

포토샵 이미지래디(Adobe ImageReady) - 움직이는 사진 만들기

마 음 2012. 12. 18. 22:54

 

Photoshop Adobe ImageReady 포토샵 이미지래디 움직이는 그림 만들기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이용하여 움직이는 사진(gif)을 만들어 보십시오. 디카로 촬영한 여러 장의 사진을 연속적으로 보이게 하여 움직이는 효과를 보여줄 수 있는데, 이러한 작업을 위해서 포토샵 아도비 이미지래디(Adobe ImageReady)를 이용해서 간편하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아도비 이미지래디(Adobe ImageReady)를 이용하여 움직이는 그림을 만드는 방법을 그림과 함께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작업에 대해서 이미 잘 알고 계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겠지만, 나이가 많은 분들이 늦게 컴퓨터를 배우고 인터넷을 시작하면서 자신의 블로그나 동호회 카페 활동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는 추세이기에 아직 이러한 작업에 대해서 미숙한 분들이 계실 거라 생각하여 올려봅니다. 그림을 보면서 함께 따라 해 보면 이내 숙달하시리라고 믿습니다.

 

 

 

 

1. 움직이는 사진을 만들기 위하여 어떠한 형식으로 사진을 촬영하든지 상관은 없습니다만, 어떤 물체(사람일 수도 있습니다)를 한 장소에서  움직임을 달리하여 연속적으로 촬영하여 사용할 수도 있고, 같은 물체를 조금씩 장소를 이동하여(아래 예시의 사진처럼) 촬영하여 하나의 물체가 한 장소에서 움직이는 모습으로 만들어 볼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은 하나의 물체를 장소를 조금씩 이동하면서 4장의 사진을 촬영한 것을 이용하여 물체가 좌우로 움직이는 그림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왼쪽으로부터 4장의 사진이 원본 사진이고 오른쪽의 2장(DSC 5389. DSC 5390)은 원본의 DSC 5387과 DSC 5386을 복사하여 번호를 반대로 매겨놓은 것입니다.

 

원본 4장으로만 움직이는 사진을 만들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한쪽 방향으로만 사진이 움직이고 좌우로 움직이는 효과를 얻지 못하기 때문에 좌우로 움직이는 사진을 만들기 위하여 사진이 먼저 왼쪽으로 돌아서 다시금 오른쪽으로 연속적으로 움직여서 마치 사람이 고개를 좌우로 돌려가면서 무엇을 감시하는듯한 효과를 얻고자 함입니다. 이것은 하나의 바위를 촬영한 것이지만 사람이라면 사람이 한 곳에 서서 고개를 돌려가면서 촬영한 사진을 이용하면 되겠지요.

 

그러면 이러한 움직이는 사진을 만들기 위하여 컴퓨터에 포토샵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사용하는 컴퓨터에는 포토샵이 설치되어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만일 컴퓨터에 포토샵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설치를 하여야 하는데요. 포토샵은 고가의 상용프로그램으로 구입하여 설치 사용하여야 합니다. 다음(Daum) 자료실에는 60일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시험판이 있으니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중요한 것은 컴퓨터에 포토샵이 설치된 것을 확인하여야 하고요, 여기에서는 컴퓨터에 포토샵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교육을 이어가겠습니다. 다음으로는 촬영한 사진을 하나의 폴더에 저장하여 놓아야 합니다. 다른 사진이 들어있지 않은 폴더에 움직이는 사진을 만들려는 사진만을 넣어두어야 합니다. 아래에 내그림 폴더에 원본 사진 4장과 복사된 사진 2장을 포함하여 모두 6장의 사진이 순서대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포토샵 이미지래디에서 작업을 시작할 때에 사진을 불러오는 게 아니고 사진이 들어있는 폴더를 불러와 작업을 하게 됩니다.              

            

 

 

 

 

 

2. 포토샵 아도비 이미지래디가  실행된 화면입니다. 포토샵 아도비 이미지래디는 컴퓨터의 시작→ 프로그램→ Adobe ImageReady 를 클릭하여도 되고, 포토샵을 실행하고 메뉴 창의 제일 아래 하단에 있는 화살표가 그려진 메뉴의 오른쪽에 있는 메뉴를 클릭하면 Adobe ImageReady로 넘어갑니다. 이렇게 할 경우에는 포토샵 프로그램과 이미지래디 프로그램이 동시에 열려있게 됩니다. 움직이는 사진을 만드는 작업은 Adobe ImageReady에서만 가능합니다. 작업을 위한 Adobe ImageReady 창이 열려있으니 이제는 사진을 불러와야 합니다. 1번에서 설명한 데로 폴더를 불러와서 작업을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아래는 cs3 버전의 이미지래디 실행하기입니다. 아래의 Animation을 체크하면 애니메이션 창이 나타납니다.  

 

 

 

 

 

 

3. 작업할 폴더를 불러오기 입니다. File→ Import→ Folder as Frames... 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사진이 들어있는 폴더를 찾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사진을 어느 폴더에 저장해 두었는지 기억하고 계실 터이니 아래 4번으로 넘어가겠습니다.

 

 

 

 

 

 

4. 작업할 사진이 들어있는 폴더를 찾아주세요. 여기에서는 내 그림 폴더에 하위 폴더로 다시 내 그림 폴더를 만들어 놓고 사진을 넣어 놓았군요. 내 그림 폴더 선택하고 확인 버튼 눌러줍니다. 

 

 

 

 

 

5. 사진이 들어있는 폴더를 찾아 선택하고 확인해주면 아래에 작업할 창에 모든 사진이 나열됩니다. 여기 창에서 사진의 움직이는 속도와 사진의 변화하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단순하게 움직이는 작업만을 하기로 합니다.

  

 

 

 

 

 

6. 움직이는 속도를 적당하게 설정해주어야 하는데 일반적인 여러 장의 사진을 차례로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면 사진을 천천히 잘 볼 수 있도록 움직이는 시간을 많이 주어야 좋겠고 하나의 물체가 생동감 있게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주려면 좀 더 빠르게 움직이는 게 좋겠지요. 여기 작업에서는 사진이 겨우 6장이지만 수십 장 혹은 수백 장의 사진을 사용하여 만들 수도 있습니다. 각각의 사진에 움직이는 속도를 지정하여 주기로 합니다. 한 장 한 장 일일이 속도를 지정할 수도 있지만 많은 사진이라면 시간이 많이 들고 번거롭겠지요.

   

 

 

 

 

 

7. 사진에 움직이는 시간을 설정하는데 사진 한장 한 장에 일일이 지정하지 않고 한 번에 쉽게 설정하는 방법은 처음의 사진을 선택하고 Shift(쉬프트)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지막 사진을 찾아 선택하면 아래의 그림처럼 모든 사진이 선택됩니다.  

 

 

 

 

 

 

8. 모든 사진이 선택되었으면 사진의 움직이는 속도를 지정하는데 마지막 사진에서 속도를 지정하여 주세요. 사진의 움직이는 속도는 0,1초에서부터 10초까지 다양합니다. 한 장의 사진만 속도를 지정하면 모든 사진에 일률적으로 같은 시간이 적용됩니다.

    

 

 

 

 

 

 

9. 사진의 움직이는 속도를 0.5초로 설정하여 보았습니다. 이렇게 시간을 설정하고 움직임을 테스트하여 보세요. 너무나 빠른지 혹은 늦은지를 확인하여 보고 자신이 알맞다고 생각되는 시간을 적용하여 보십시오. 움직임의 속도를 테스트하여 보는 것은 아래 ▶을 눌러보면 실행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10. 사진의 움직임이 적당하다고 생각되면 이제는 gif 파일로 저장하여야 합니다. 저장할 때에는 Save나 Save As로 저장하는 게 아니고 아래 선택 표시된 것처럼 Save Optimized나  Save Optimized As를 선택하여 저장하여야 합니다. 저장할 때에 Save Optimized나  Save Optimized As가 쉽게 활성화되지 않으면 잠시 기다렸다가 열어보면 활성화되어 나올 때에 저장을 하십시오. 컴퓨터의 성능에 따라서 늦게 활성화되기도 합니다.

    

 

 

 

 

 

11. Save Optimized나  Save Optimized As로 저장하기를 선택하면 파일을 어느 폴더에 저장할 것인가를 그리고 파일이름은파일 이름은 무엇으로 할 것인가를 묻는 메뉴 창이 나옵니다. 저장 폴더는 현재 사진이 들어있는 폴더를 그대로 지정하거나 다른 폴더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파일 이름은 자신이 원하는 이름으로 적어주세요. 파일 형식은 자동으로 움직이는 파일 형식인 gif 파일 형식이 적용됩니다. 여기에서는 폴더는 내 그림 폴더 그대로 하고 파일 이름을 움직이는 바위라고 지정하였습니다.

 

 

 

 

 

 

12.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특별한 사항이 없으니 OK버튼을 누르거나 Enter(엔터) 키를 누르면 gif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13. 잘 저장이 되었는지 지정한 폴더를 찾아 들어가 확인해 봅니다. 내 그림 폴더의 하위 폴더인 원래 사진이 들어있던 내 그림 폴더에 움직이는 바위라는 gif 파일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로써 움직이는 사진 만들기 작업은 완료되었고 이 움직이는 사진을 자신의 블로그나 동호회 카페 같은 곳에 올려서 여러 사람들과 공유해 볼 수 있습니다.

     

 

 

 

 

14. 포토샵 이미지래디(Adobe ImageReady)로 만들어진 움직이는 사진을 아래에 올려 보겠습니다.

 

 

 

 

 

 

 

 

매우 간단한 것이지만 만들어보는 재미와 공유하여 보는 재미로 인생을 즐겁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