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레길로

서울둘레길 1코스(서울창포원~화랑대) 완주

마 음 2024. 3. 13. 20:02

서울지하철 1.7호선 도봉산역 옆 서울창포원 건물 내에 서울둘레길 사무소도 같이 있어 사무실 앞에 비치되어 있는 서울둘레길 걷기에 필요한 자료를 얻어 제2차 서울둘레길 걷기를 시작하려고 한다. 지난해에는 찌는 듯한 삼복더위 계절에 서울둘레길 1차 완주를 하였었는데 올해에는 춥지도 않고 덥지도 않은 봄철에 시작해 본다. 
 
 
   

창포원 사무소 앞에 서울둘레길 1코스 1번째 스탬프 기기함이 있어 서울둘레길완주 인증용지 1번 칸에 스탬프 날인하고 창포원을 한 바퀴 돌아보았다. 
 
 
 

서울창포원은 강북의 끝자락인 도봉산과 수락산 사이에 위치하였으며, 붓꽃을 주제로 하는 서울의 유일한 생태공원입니다. 붓꽃원에는 노랑꽃창포, 부처붓꽃, 타레붓꽃, 범배채 등 다양한 붓꽃류가 식재되어 있어 붓꽃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습지원에서는 각종 수생식물과 습지생물들을 관찰할 수 있도록 관찰데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초화원에는 꽃나리, 튤립 등 화려한 꽃들이 계절별로 피어납니다. 이제 봄이 되었으니 조금만 있으면 이러한 아름다운 모습들을 볼 수 있겠네요.
 
 
 

서울창포원을 돌아나와 중랑천 삼도교를 건너 수릭산 방향으로 들어간다.
 
 
 

상계동 마을을 지나 본격적으로 수락산 불암산 둘레길로 진입한다. 서울둘레길 8개 코스 중 1코스인 수락산 불암산 코스가 가장 힘든 코스라고 할 수 있다. 코스도 긴 코스이지만, 수락산과 불암산의 산비탈을 오르고 내려가는 코스가 여늬 등산코스와 다를 바가 없는 코스이다.
 
 
  

수락골 어린이 숲체험 공원.
 
 
 

거대한 바위벽에 박공묘(朴公墓)라는 이름을 새겼다.
 
 
 

거인발자국 바위라고 하네요.
 
 
 

옛날의 수락산 채석장. 
 
 
 

채석장 전망대에서 본 노원마을 
 
 
 

수락산 채석장 전망대에서 
 
 
 

채석장 전망대가 두군데에 설치되어 있다.
 
 
 

거인손자국 바위라고 하고
 
 
 

수락산 학림사 방향
 
 
 

수락산과 불암산의 경계지점인 덕릉고개 생태연결로에서 본 오른쪽은 서울특별시 노원구 상계동(당고개) 방향이고 오른쪽은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동 방향이다. 덕릉고개는 서울둘레길 1코스 수락산 코스가 이곳에서 끝나고 불암산 방향으로 진입하는 지점이다. 불암산 코스는 수락산 코스에 비교하면 조금은 수월하게 느껴지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연인바위라고 하네요.
 
 
 

작은 채석장 위에서 본 당고개역과 동막골 방향. 그리고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수락산터널(오른쪽)
 
 
 

예전에는 불암산에도 채석장이 많이 있었다. 
 
 
 

중계동마을 뒤편에서 본 수락산 정상 방향.
 
 
 

서울둘레길 1코스 두번째 스탬프 기기함이 있는 철쭉동산과 전망대.
 
 
 

전망대. 이곳 전망대부터 백사마을 표지가 있는 곳까지는 서울둘레길 안내표지가 별로 없다. 넓은 길을 찾아서 동쪽 방향으로 가면 그게 서울둘레길이고 불암산둘레길이다.
 
 
 

공룡바위를 만났다면 잘 가고 있는 것이고
 
 
 

한참만에 이렇게 바위에 둘레길 안내표지가 하나 보인다.
 
 
 

백사마을의 마을밭 농사짓는 모습에서 너무나도 지저분한 모습을 보았다. 
 
 
 

서울둘레길 1코스 불암산 코스가 끝나는 공릉산 백세문. 이곳 근처에 원자력 병원이 있고 화랑대역까지는 도로옆을 지나게 된다.
 
 
 

옛 경춘선이 지금은 주민들의 산책길이 되었다. 육군사관학교 방향.
 
 
   

화랑대역 4번 출입구 앞에서 본 모습.
 
 
 

공릉동근린공원.
 
 
 

화랑대역 앞 서울둘레길 1코스 3번째 스탬프 기기함.
 
 
 

화랑대역 앞 서울둘레길 2코스 입구.
 
 
 

서울둘레길 1코스 수락산 불암산 코스의 거리가 멀고 힘든 코스이기는 하지만, 은평둘레길을 완주하는 거리와 비슷하고 일반 큰 산을 등산하는 것과 비슷한 난이도라고 여겨진다. 서울둘레길 1코스(도봉산역- 수락산- 불암산- 화랑대역 18.6km)를 당일 완주가 힘들다고 생각된다면 덕릉고개에서 수락산 코스와 불암산 코스로 나누어서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덕릉고개는 서울둘레길 1코스의 중간지점이기도 하고 서울지하철 3호선 당고개역과 별내역 방향을 왕래하는 버스가 많고 덕릉고개에 버스정류장이 있어 바로 서울둘레길을 벗어나거나 진입하는 게 매우 수월하다. 불암산 방향의 철쭉동산에서 당고개역으로 가는 등산로의 거리가 약 1km인 점을 비교하면 덕릉고개를 이용하는 게 매우 편리하다.   

 

 

 

'둘레길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포 공원둘레길 걷기  (0) 2024.03.15
백련산 은평정과 백련정  (0) 2024.03.14
서대문구 도심속 걷기명소 찾아서  (0) 2024.03.10
북한산 원효봉 산책길에서  (2) 2024.02.26
아침산책  (0) 2024.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