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레길로

은평 가을길 동행걷기에서

마 음 2024. 10. 11. 11:26
728x90

 
2024년 10월 10일 나들이하기 좋은 날. 은평구보건소 건강관리과에서 주관하는 「은평 가을길 동행 걷기」에 참여하였다. 참가인원 사십여 명이 함께 은평구에 속하는 북한산 자락길과 백련산 자락길을 걸어보는 행사로 올해 모두 5회의 동행 걷기의 마지막 행사로 진행되었는데 필자는 5회 모두 참여하지는 못하였으나 마지막 5회 차에 참여하여 산책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더불어 함께 가을산길을 걸어보았다. 이상기온으로 단풍의 계절에 단풍이 정상적으로 물들지는 않았으나 기온은 며칠 전만 해도 폭염의 기온이 이어졌으나 며칠 전 간접적인 태풍의 영향으로 비가 조금 내리더니 기온도 함께 내려가 갑자기 가을분위기의 기온으로 변하여 산책을 하기에는 참 좋은 기온이고 좋은 날씨다.
 
서울특별시 은평구 불광동 소재 서울혁신피크에서 간단한 행사일정 소개와 준비운동을 마치고 걷기를 시작하여 북한산에 속하는 장군바위동산과 산골고개 생태연결로를 지나면 백련산으로 진입하게 된다.(산골고개는 은평구와 서대문구의 경계지점이 되기도 하는데 예전부터 골절부위의 접합에 탁월한 효험이 있다는 광물질 산골(상골이라고도 부름)이 생산되는 곳이라는 데서 산골고개라는 이름이 유래한 것으로 여겨진다). 장군바위 지점에 올라서면 확 트인 자연전망대로 북쪽을 제외한 멋진 경관이 드러난다. 북악산 능선을 비롯하여 인왕산과 안산 백련산 더 멀리 남산과 여의도 방향의 고층빌딩들이 조망된다. 또한 장군바위 지점부터는 은평둘레길 5코스에 해당하는 부분을 걸어 산골생태연결로를 건너 조금 오르면 동서남북 사방을 조망할 수 있는 백련산 백련정 전망대에 오르게 되는데 이곳 백련정 전망대에서의 조망이 압권이다. 아기자기하고 옹기종기 모여있는 은평마을의 평화로운 모습과 북한산의 전경이며 은평마을의 아늑한 울타리 같은 봉산 앵봉산의 나지막한 능선이 정겹기 그지없다. 백련정을 지나 걷기 좋은 산책로를 따라서  은평정을 지나고 천년고찰 삼각산정토백련사 일주문에 도착하는 것으로 총 산책거리 약 6km로 사드락사드락  2시간 30분 정도 소요되었다. 해박한 은평역사문화해설사와 함께 걸어본 「은평 가을길 동행 걷기」 즐거운 하루였다. 
 
                 
소설가 한강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선정되다.

 
2024년 10월 10일은 또 하나의 기쁜 소식이 전해졌다. 스웨덴 한림원 노벨위원회에서 한국의 여성 소설가(문학) 한강님이 올해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선정하였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노벨상은 매년 인류의 문명 발달에 기여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세계에서 가장 권위가 높고 영향력이 큰 상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2000년 김대중 대통령이 노벨평화상을 수상하였고 한강님의 노벨문학상 수상이 두 번째이다. 한강님의 노벨문학상 수상하게 됨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당신이 죽은 뒤 장례를 치르지 못해 내 삶이 장례식이 되었습니다> 한강 '소년이 온다'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