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레길로

서오릉고개 녹지연결로 & 은평 무장애 숲길(테크 길)

마 음 2023. 3. 22. 19:21

서울특별시 은평구와 경기도 고양시 경계지점인 서오릉고개 도로 위에 봉산과 앵봉산을 연결하는 고가통로로 두 동산에 살고 있는 야생동물들의 이동통로 역할도 한다.  북한산 큰 숲 내일을 여는 은평
 
 
 

서오릉고개 도로 위에 설치한 고가 연결통로 상단부. 서울둘레길과 은평둘레길이 되기도 하는 곳이다. 사람과 야생동물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교량이다. 
 
 
 

 

 
 

이곳 서오릉고개 고가 연결통로 왼쪽(앵봉산 방향)과 오른쪽(봉산 방향)으로 은평 무장애 숲길(테크길)을 조성하고 있는데 아직 공사가 완공되지는 않아 지금도 공사가 계속 진행 중이지만, 앵봉산 방향 일부 테크길은 개방된 상태여서 한번 완주하여 보았다. 무장애 테크길은 서대문구에서 안산을 한 바퀴 돌아볼  수 있는 테크길을 조상한게 시초인데 이곳 은평구에서도 안산을 흉내 내려는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무장애 테크길을 조성하고 있는데 이곳은 한 곳에 지그재그 형태로 조성하는 모습이다. 필자의 짧은 생각으로는 이러한 시설이 꼭 필요할까 하는 의구심이 든다. 지금은 나뭇잎이 없어서 앞이 조금은 보이는 상태이지만, 나무에 잎이 돋아나면 앞을 숲이 가로막고 있어서 전망은 전혀 없는 상태가 되겠고 그냥 산비탈을 오르고 내려가는 시설인데 말이다. 비장애인들이라면 이곳 봉산과 앵봉산에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있어서 굳이 이 테크 길을 걸을 이유도 없고, 연세가 많으신 노약자나 전동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이나 보조인의 도움을 받는 수동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이 이용대상인데 접근성도 그리 좋은 편도 아니고요. 또한 장애인이 시설이용중에 사고라도 발생하면 그 책임은 어쪄나요. 그리고 한 가지 지적하고자 한다면 바닥의 자제가 너무 빈약해 보이더군요. 3~4년 지나면 보수하느라 바쁘게 생겼어요. 많은 비용을 들여서 시민들의 쉼터와 장애인들의 편익을 위해서 설치한 시설에 대해서 칭찬하지 못해서 미안합니다. 그냥 주민의 한 사람으로서 그런 생각이 드네요.